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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무속신앙 태주무당에 대하여 알아보자

by 여름고구마 2023. 11. 29.

한국의 무속신앙은 다양하고 복합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태주무당은 이 중 하나, 죽은 아이의 혼을 신령으로 하여 그 몸주신의 말을 직접 그 음성으로 전하는 일종의 복화술무(複話術巫)라고 하며 곰밍이, 공명이, 공쟁이, 공징이, 새트니, 새티니, 새즌이, 새천애, 새친이 등 지역적으로 불리는 명칭이 다향합니다.

 

1. 무속신앙(샤머니즘)

한국의 무속신앙은 주로 산 강, 바다, 숲 등에 대한 믿음과 믿음을 중시하는 특징을 자연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무속인(무당)은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긴급자로서 사회에서 특별한 위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2. 태주무당 (Taeju Mudang)

 태주무당 또는 명두무당이라고 하며 그 어원은 죽은 어린아이의 영혼이라는 데서 유래된 것으로 무조(巫祖)를 위미하는 몽골어 " 밍두 "에서 기원했다고 말하여 지는데 죽은 아이의 혼을 몸주신으로 하고 있는 무녀를 태주무당이라고 합니다. 태주무당이 점을 칠 때는 아이 혼이 들어온 무당은 아이처럼 말하고 행동도 아이 흉내를 내며 아이의 혼령인 만큼 변덕이 심하고 진지함이 없어 점을 치러 온 손님앞에서 소린을 떨거나 무책임하게 점괘를 알려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강한 영험으로 잘 달래면 인간의 요구를 잘 들어주기도 하지만 후환도 만만치 않아 아이가 좋아하는 음식과 사탕, 새옷을 공물로 바치며 정성스럽게 받든다고 합니다.

무당사회에서는 태주가 오면 3년이 재수가 없다고 하는 속담이 있는데 이는 무당사회에서 태주무당은 가장 낮은 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태주무당 지역 명칭

태주무당은 지역에 따라 부르는 호칭을 살펴보면 

경상도 지역 - 공밍이, 공명이, 공쟁이

평안도 지역 - 새트니, 새티니, 대주재비 등

함경도와 황해도 지역 - 새즌이, 새천애, 새친이 등으로 불렸다고 합니다.

 

4. 예술과 음악적인 면

 태주무당은 예술적인 면에서도 활동을 펼치려고 합니다. 무속예술, 특히 무속음악과 춤은 무속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무속 예술은 종종 환경과 통신을 방해하며, 특별한 춤과 음악을 통해 영성을 강화해 줍니다.

 

5.  의식과의례

태주무당은 의식과 의례를 통해 무엇인가를 전하고, 산신이나 기타 자산 신이나 힘과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예비, 치유, 공유, 감사의 의식 등을 기쁘게 합니다.

 

태주무당은 한국의 지역에 따라 다양한 형태와 신앙고백을 보고하고, 그들의 활동은 지역 사회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아마도 지역 사회에서 중요한 신뢰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문화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예술가와 영성적인 채택으로 받아들여야 합니다.